조건문
if(data){
data가 참일 때 실행할 문장
} else{
data가 거짓일 떄 실행할 문장
}
if문은 조건 data가 참, 거짓인 경우에 따라 {}블록 실행, 필요한 경우 else블록 지정한다.
ifelse() 함수는 TRUE, FALSE 데이터 한번에 처리할 때 사용한다.
ifelse{
test, #참, 거짓을 저장한 객체
yes, #test가 참일 때 선택할 값
no #test가 거짓일 때 선택할 값
)
if문 예시
if(TRUE){
print("참")
print("HELLO")
} else{
print("거짓")
print("WORLD")
}
[1] "참"
[1] "HELLO"
ifelse()문 예시
X<- C(6, 7, 7, 8, 10)
ifelse(x %% 2 == 1, "홀수", "짝수")
[1] "짝수" "홀수" "짝수" "홀수" "짝수"
while문에서 next 사용
next : 현재 수행 중인 반복문 블록의 수행을 중단하고 다음 반복 시작
i <- 0
while (i <= 15){
i <- i + 1
if (i %% 3 != 0){
next
}
print(i)
}
while문에서 repeat 사용
> a <- 11
> repeat{
+ print(a)
+ if(a>=20){
+ break
+ }
+ a<-a+1
+ }
[1] 11
[1] 12
[1] 13
[1] 14
[1] 15
[1] 16
[1] 17
[1] 18
[1] 19
[1] 20
NA 처리
데이터에 NA가 포함된 경우, NA 처리 함수 필요하다.
sum(c(1, 2, 3, NA), na.rm=T)
[1] 6
전역변수 할당
<<- 전역변수에 할당
지역변수와 전역변수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함수의 리턴하는 값이 달라질 수 있다.
전역변수를 사용하였을 때
> y <- 1
> f <- function() {
+ x <- 3
+ a <- function() {
+ x<<-3
+ y<<-3
+ print(x)
+ print(y)
+ }
+ a()
+ print(x)
+ print(y)
+ }
> f()
[1] 3
[1] 3
[1] 3
[1] 3
전역변수를 사용하지 않았을 때
> y <- 1
> f <- function() {
+ x <- 2
+ a <- function() {
+ x<-3
+ y<-3
+ print(x)
+ print(y)
+ }
+ a()
+ print(x)
+ print(y)
+ }
> f()
[1] 3
[1] 3
[1] 2
[1] 1
'플레이데이터 빅데이터 부트캠프 12기 > R'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플레이데이터 빅데이터 부트캠프]R 프로그래밍 - 그래프 (0) | 2022.09.14 |
---|---|
[플레이데이터 빅데이터 부트캠프]R 프로그래밍 - 데이터조작(2) (0) | 2022.09.14 |
[플레이데이터 빅데이터 부트캠프]R 프로그래밍 - 데이터 조작(1) (0) | 2022.09.14 |
[플레이데이터 빅데이터 부트캠프]R 프로그래밍 - 변수, 자료형 (1) | 2022.09.13 |
[플레이데이터 빅데이터 부트캠프]R 프로그래밍 - 환경 구축 (0) | 2022.09.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