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을 하는 대상을 자료라고 합니다.
자료의 형태는 기본적으로 문자 혹은 숫자 둘중 하나입니다.
숫자
정수(Integer)
- int라고 표현
- 음수, 양수, 0 3가지가 있습니다.
- 4바이트를 할당합니다.
실수(float)
- 부동소수점 방식을 채용한다.
- 부동 소수점이란? 소수점 위치가 고정되어 있지 안혹 바뀐다는 의미입니다.
- 단점으로 오차가 발생합니다.
0.1 + 0.2
0.30000000000000004
0.1 + 0.2 == 0.3
False
Boolean
- 어떤 타입이든 다 변환이 가능합니다.
- True인 경우 0이 아닌 비어있지 않은 모든 값
- False-빈문자, 빈객체, 0이 다 거짓이 됩니다.
bool(1)
True
bool(0)
False
bool('')
False
bool()
False
문자열(String)
- 파이썬에서 문자열을 작은따옴표와 큰따옴표로 string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 열어준 따옴표는 반드시 닫아줘야 합니다.
print('Hello')
Hello
print("Hello")
Hello
타입 변환
- 자유롭게 형변환도 허락을 합니다.
- str(), int(), float(), bool()
a = 1
float(a)
1.0
b = 1.0
int(b)
1
c = '1'
int(c)
1
연산자
산술연산자
- + : 덧셈
- - : 뺄셈
- * : 곱셈
- / : 나눗셈
- // : 몫 연산자
- % : 나머지 연산자
- ** : 거듭제곱
비교연산자
- == : 두 개의 값이 같은지 비교
- != : 두 개의 값이 다른지 비교
- >, < : 크거나 작은지 비교
- >=, <= : 크거나 같은지, 작거나 같은지 비교
논리 연산
- and, or, not
- 명제들간의 연산의 결과를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 and : 두 조건을 다 만족해야 True, 하나라도 안 맞으면 False
- or : 두 조건 중 하나만 만족해도 True, 둘 다 안 맞으면 False
- not : 논리부정, 조건이 False면 True, True면 False
- 우선순위 not > and > or
1 == and 2 == 2
True
1 == 1 and 2 == 3
False
False or not(False) and True
True
(type(1) == float or type("this") == str) and 1 != 3
Tr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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