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데이터 빅데이터 부트캠프]Python 자료의 타입과 연산자

프로그래밍을 하는 대상을 자료라고 합니다.

자료의 형태는 기본적으로 문자 혹은 숫자 둘중 하나입니다.

숫자

정수(Integer)

  • int라고 표현
  • 음수, 양수, 0 3가지가 있습니다.
  • 4바이트를 할당합니다.

실수(float)

  • 부동소수점 방식을 채용한다.
  • 부동 소수점이란? 소수점 위치가 고정되어 있지 안혹 바뀐다는 의미입니다.
  • 단점으로 오차가 발생합니다.
0.1 + 0.2
0.30000000000000004

0.1 + 0.2 == 0.3
False

Boolean

  • 어떤 타입이든 다 변환이 가능합니다.
  • True인 경우 0이 아닌 비어있지 않은 모든 값
  •  False-빈문자, 빈객체, 0이 다 거짓이 됩니다.
bool(1)
True

bool(0)
False

bool('')
False

bool()
False

문자열(String)

  • 파이썬에서 문자열을 작은따옴표와 큰따옴표로 string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 열어준 따옴표는 반드시 닫아줘야 합니다.
print('Hello')
Hello

print("Hello")
Hello

타입 변환

  • 자유롭게 형변환도 허락을 합니다.
  • str(), int(), float(), bool()
a = 1
float(a)
1.0

b = 1.0
int(b)
1

c = '1'
int(c)
1

연산자

산술연산자

  • + : 덧셈
  • - : 뺄셈
  • * : 곱셈
  • / : 나눗셈
  • // : 몫 연산자
  • % : 나머지 연산자
  • ** : 거듭제곱

비교연산자

  • == : 두 개의 값이 같은지 비교
  • != : 두 개의 값이 다른지 비교
  • >, < : 크거나 작은지 비교 
  • >=, <= : 크거나 같은지, 작거나 같은지 비교

논리 연산

  • and, or, not
  • 명제들간의 연산의 결과를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 and : 두 조건을 다 만족해야 True, 하나라도 안 맞으면 False
  • or : 두 조건 중 하나만 만족해도 True, 둘 다 안 맞으면 False
  • not : 논리부정, 조건이 False면 True, True면 False
  • 우선순위 not > and > or
1 == and 2 == 2
True

1 == 1 and 2 == 3
False

False or not(False) and True
True

(type(1) == float or type("this") == str) and 1 != 3
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