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래그래머스] 실패율(Python)

문제 설명

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다. 그녀가 만든 프랜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한 것이다.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테이지 차이가 너무 큰 것이 문제였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할까 고민 한 그녀는 동적으로 게임 시간을 늘려서 난이도를 조절하기로 했다. 역시 슈퍼 개발자라 대부분의 로직은 쉽게 구현했지만, 실패율을 구하는 부분에서 위기에 빠지고 말았다. 오렐리를 위해 실패율을 구하는 코드를 완성하라.

  • 실패율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 /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

전체 스테이지의 개수 N, 게임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현재 멈춰있는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긴 배열 stag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으로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겨있는 배열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라.

제한사항

스테이지의 개수 N은 1이상 500 이하의 자연수이다.

stages의 길이는 1이상 200,000이하이다.

stages에는 1이상 N+1 이하의 자연수가 담겨있다.

핵심 아이디어

딕셔너리를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한다.

딕셔너리의 벨류 값을 기준으로 리스트를 내림차순으로 반환할 수 있다.

첫 코드

def solution(N, stages):
    n = [i for i in range(1, N+1)]
    failrate = []
    faillist = [stages.count(i) for i in range(1, N+2)]
    people = len(stages)
    for i in faillist:
        failrate.append(i/people)
        people -= i
        if len(failrate) == N:
            break
    dic = dict(zip(n, failrate))
    return sorted(dic, key=lambda x : dic[x], reverse=True)

람다 함수의 x : dic[x]에서 x는 딕셔너리의 키값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기 싶다.

개선된 코드 1

def solution(N, stages):
    dic = {}
    people = len(stages)
    for i in range(1, 1+N):
        dic[i] = stages.count(i)/people
        people -= stages.count(i)
        if len(dic) == N:
            break
    return sorted(dic, key=lambda x : dic[x], reverse=True)

빈 딕셔너리를 만들어서 dic[i]와 같이 바로 키값에 맞는 벨류 값을 입력함으로써,

불필요한 코드를 줄일 수 있었다.

개선된 코드 2

def solution(N, stages):
    dic = {}
    people = len(stages)
    for i in range(1, 1+N):
        if people != 0:
            dic[i] = stages.count(i)/people
            people -= stages.count(i)
        else:
            dic[i] = 0
    return sorted(dic, key=lambda x : dic[x], reverse=True)

if-else문을 넣어서 N이 500인 경우, 적은 숫자에서 계산이 완료되었을 경우에,

자동으로 다음 키값의 벨류 값으로 0으로 넣게 하여서, 런타임을 크게 줄일 수 있었다.

코드 짜면서 시간제한이나 효율성도 체크해 봐야겠다.